[2020년 전남 청년 내일로 사업 청년근로자 면접 전형] 화상면접 관련 안내 > 공지사항 | 전남 청년 내일로

닫기
닫기
닫기
유의사항
1. 페이지 하단 정산총괄표항목별 총괄명세서를 입력 해야합니다.
2. 첨부파일제출시 파일업로드가 완료될때까지 창을 이동하거나 닫으면 안됩니다.
3. 제출버튼 클릭후 완료메세지가 출력될때까지 창을 이동하거나 닫으면 안됩니다.
파일 업로드중입니다.
완료메세지가 출력될때까지 창을 이동하거나 닫으면 안됩니다.
로딩중

[2020년 전남 청년 내일로 사업 청년근로자 면접 전형] 화상면접 관련 안내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 공지사항
이전으로

1 [2020년 전남 청년 내일로 사업 청년근로자 면접 전형] 화상면접 관련 안내

페이지 정보

등록일20-04-03
첨부파일

본문

구루미 비즈(Gooroomee biz)라는 화상회의 솔루션을 활용하여 면접이 실시됩니다.
사용법을 숙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면접에 임하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한두 번 연습을 하여 기능 조작에 익숙해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 면접자는 자택 등 개별공간에서 스마트폰(또는 노트북, 캠-마이크가 있는 PC)를 활용하여 면접에 임하시면 됩니다.
 * 화상솔루션 사용 매뉴얼은 첨부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 크롬브라우저로 접속하여 권한부여 관련 설정 팝업이 뜨는데, 모두 "허용" 만 눌러주시면 쉽게 접속가능합니다.
* https://biz.gooroomee.com/
* 면접자 온라인 응시등록 방법, 면접화상채널 접속 안내 등 더 자세한 내용은은 별도로 문자서비스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 예정입니다.

□ (반드시 구글 크롬에서 접속) 화상면접 사전 테스트 페이지 (구글 크롬브라우저에서 접속하세요.)
https://gooroomee.com/room/test
(특히, 스마트폰의 경우 자체브라우저나, 기타 브라우저로 접속하면 테스트가 불가능 합니다. 꼭 구글 크롬에서 접속해보세요.)

□ 화상면접 전 준비사항 팁

[장비설정]
웹 카메라를 조절해서 면접관이 지원자의 머리부터 어깨까지 볼 수 있도록 각도를 맞춥니다. 가급적 눈높이에 맞추어 대면 면접을 보는 듯한 상황을 연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 조명이 있다며, 면접전 조명의 각도를 조정하여 본인 얼굴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 평범한 외장형 스피커보다는 이어폰이나 헤드폰이 더 깨끗하고 또렷하게 목소리를 잡아줍니다. 만일 이어폰 또는 헤드폰을 사용하게 되면 과하게 화려하거나 큰 것은 삼가고, 면접 담당자가 볼 때 거슬리지 않도록 합니다.

[인터넷 환경]
인터넷 접속이 불안정하거나 끊기지 않는 환경에서 면접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 가급적 인터넷을 통해 1080p이상의 화질 영상을 끊김 없이 볼 수 있을 정도의 인터넷환경을 추천 드립니다.

[면접복장]
특별히 면접복장을 제한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 대면 면접과 마찬가지로 면접에 걸맞은 단정한 복장을 추천 드립니다.
- 가급적 상하 의상을 제대로 갖춰 입어, 카메라 앞에서 갑작스레 일어서거나 움직여야 할 때 당황스러운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세요.
- 짙은 색 복장이 가장 적당하며 뒤 배경과 같은 색의 의상이나 너무 밝고 화려한 색과 무늬가 들어간 의상은 피하도록 합니다.

[면접 장소]
화상 면접에 적합한 장소는 불필요한 물건이 없는 곳으로 정적인 뒷배경이 있는 공간을 추천 드립니다.
- 카메라에 노출되는 배경에 부적절하거나, 면접관의 시선을 분산시키는 것이 없도록 확인합니다.
- 자동차 소리나 전화 벨소리, 사람들의 말소리 등 잡음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곳에서 면접에 임합니다.
- 부득이하게 주변에 사람들이 있는 경우라면 면접을 본다는 것을 알리고 면접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환경을 정리합니다.

[스마트폰 vs 컴퓨터(노트북)]
가급적이면 컴퓨터를 사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제시 할 포트폴리오가 있는 경우 컴퓨터 환경을 적극 추천합니다.
- 컴퓨터에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는지, 제대로 작동하는지, 뒤 배경에 부적절한 것은 노출되지 않는지 사전에 체크합니다.
- 만일 자신의 컴퓨터에 카메라 기능이 없어서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한다면 한 손으로 들고 불안하게 면접 보는 일이 없도록 스마트폰 거치대 등 고정시킬 것을 준비하시길 권합니다.




□ 화상면접 시 준비사항 팁

[당황하지마세요]
화상 면접과 일반 대면 면접의 가장 큰 차이는 카메라를 통해 상대방의 반응이나 목소리를 확인할 수는 있으나 100% 전달되기 어려운 점을 들 수 있습니다.
- 화상 면접에서는 표정과 몸짓이 역동적으로 전달이 되지 않아 면접관의 반응이 없거나 좋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마세요.
- 화상 면접에서는 동작에 집중하기가 어려우니 최대한 표정을 풍부하게 하고 또박또박 말하도록 의식해보세요.
-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면접관에게 상황을 정중히 설명하고 놓친 부분부터 다시 질문해 줄 것을 부탁하세요.

[상대방에게 집중]
화면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이 아니라 카메라 렌즈를 정면으로 바라보면 면접관에게 면접에 집중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로 카메라를 향해 앉되 약간 앞쪽으로 몸을 기울이면 아이콘택트의 횟수가 늘어 면접관이 지원자의 표정을 더욱 또렷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시선을 피하고 허공을 바라보는 등의 행동은 이야기를 듣는 데 집중하지 않고 있는 것처럼 보이므로 주의합니다.

[면접을 마칠 때]
대면 면접과 동일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포인트를 요약하여 전달한 뒤 면접 담당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합니다.
특히, 면접관이 접속을 끊을 때까지 면접은 끝난 것이 아니니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도록 합니다.

[포트폴리오]
제시할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면접관에게 실시간으로 자료를 공유해야 할 때를 대비하여 PDF, PPT로 문서화하여 잘 정리해두세요. (혹은 출력하여 면접시 가까운 곳에 두세요)
- 영상의 경우 미리 유튜브에 업로드하여 채팅기능을 통해 url을 공유하세요.
- 기타 면접자의 커리어를 설명하는 데 공유할 내용이 있으면 채팅기능을 사용하세요.

[기타 팁1]
화상 면접의 좋은 점은 말하고 싶은 내용을 준비하여 참고할 수 있다는 것일 겁니다.
- 메모지를 준비해두면 매우 편리하겠지만 메모를 읽거나 준비한 내용을 보고 줄줄 읊어버리면 자연스러운 대화의 흐름이 끊기고 면접자 스스로 면접에 임하는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처럼 보여주는 꼴이 됩니다.
- 또한 메모한 내용이 너무 많으면 종이를 만지거나 넘기는 소리가 들리게 되고 그러한 잡음은 상대방을 불편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 메모는 최소한의 경우, 즉 꼭 하고 싶은 말을 미리 준비해 두고 마지막으로 미처 말하지 못한 것이 있는지 확인하는 정도로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타 팁2]
중간 중간 소리가 끊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대방의 질문이 잘 들리지 않은 경우에는 주저하지 말고 잘 못 들었으니 다시 한 번 말해달라고 부탁합니다. 당황하지 않고 여유 있는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글 작성시 참고문서) https://www.robertwalters.co.kr/career-advice/skype-interview.html 


이전으로

확인해주세요

서류제출시 먼저 사업관리 탭에 비워져있는 항목이 있는지 체크해주세요.
항목이 비워져 있을 시 제출되지 않습니다.
확인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

서비스 이용 및 회원가입 약관

마케팅 수신

이메일무단수집거부

Location 777, Bitgaram-ro, Naju-si, Jeollanam-do, Korea 사업담당부서 | 전남 나주시 우정로 10 전남콘텐츠기업육성센터 창의육성동 4층
Contact DNA+US : 061) 339-6988 뉴딜로 : 061) 339-6996 농수산유통사업 : 061) 339-6986, 6982 데이터사이언스 : 061) 339-6985
그누보드5 Copyright 2019 ICTWORK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