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활동가 육성사업 면접안내] 화상면접 관련 안내 > 공지사항 | 전남 청년 내일로

닫기
닫기
닫기

[유통활동가 육성사업 면접안내] 화상면접 관련 안내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 공지사항
이전으로

3 [유통활동가 육성사업 면접안내] 화상면접 관련 안내

페이지 정보

등록일20-03-25
첨부파일

본문

구루미 비즈(Gooroomee biz)라는 화상회의 솔루션을 활용하여 면접이 실시됩니다.
사용법을 숙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면접에 임하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한두 번 연습을 하여 기능 조작에 익숙해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 면접자는 자택 등 개별공간에서 스마트폰(또는 노트북, 캠-마이크가 있는 PC)를 활용하여 면접에 임하시면 됩니다.
 * 화상솔루션 사용 매뉴얼은 첨부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 크롬브라우저로 접속하여 권한부여 관련 설정 팝업이 뜨는데, 모두 "허용" 만 눌러주시면 쉽게 접속가능합니다.
* https://biz.gooroomee.com/
* 면접자 온라인 응시등록 방법, 면접화상채널 접속 안내 등 더 자세한 내용은은 별도로 문자서비스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 예정입니다.

□ (반드시 구글 크롬에서 접속) 화상면접 사전 테스트 페이지 (구글 크롬브라우저에서 접속하세요.)
https://gooroomee.com/room/test
(특히, 스마트폰의 경우 자체브라우저나, 기타 브라우저로 접속하면 테스트가 불가능 합니다. 꼭 구글 크롬에서 접속해보세요.)

□ 화상면접 전 준비사항 팁

[장비설정]
웹 카메라를 조절해서 면접관이 지원자의 머리부터 어깨까지 볼 수 있도록 각도를 맞춥니다. 가급적 눈높이에 맞추어 대면 면접을 보는 듯한 상황을 연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 조명이 있다며, 면접전 조명의 각도를 조정하여 본인 얼굴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 평범한 외장형 스피커보다는 이어폰이나 헤드폰이 더 깨끗하고 또렷하게 목소리를 잡아줍니다. 만일 이어폰 또는 헤드폰을 사용하게 되면 과하게 화려하거나 큰 것은 삼가고, 면접 담당자가 볼 때 거슬리지 않도록 합니다.

[인터넷 환경]
인터넷 접속이 불안정하거나 끊기지 않는 환경에서 면접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 가급적 인터넷을 통해 1080p이상의 화질 영상을 끊김 없이 볼 수 있을 정도의 인터넷환경을 추천 드립니다.

[면접복장]
특별히 면접복장을 제한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 대면 면접과 마찬가지로 면접에 걸맞은 단정한 복장을 추천 드립니다.
- 가급적 상하 의상을 제대로 갖춰 입어, 카메라 앞에서 갑작스레 일어서거나 움직여야 할 때 당황스러운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세요.
- 짙은 색 복장이 가장 적당하며 뒤 배경과 같은 색의 의상이나 너무 밝고 화려한 색과 무늬가 들어간 의상은 피하도록 합니다.

[면접 장소]
화상 면접에 적합한 장소는 불필요한 물건이 없는 곳으로 정적인 뒷배경이 있는 공간을 추천 드립니다.
- 카메라에 노출되는 배경에 부적절하거나, 면접관의 시선을 분산시키는 것이 없도록 확인합니다.
- 자동차 소리나 전화 벨소리, 사람들의 말소리 등 잡음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곳에서 면접에 임합니다.
- 부득이하게 주변에 사람들이 있는 경우라면 면접을 본다는 것을 알리고 면접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환경을 정리합니다.

[스마트폰 vs 컴퓨터(노트북)]
가급적이면 컴퓨터를 사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제시 할 포트폴리오가 있는 경우 컴퓨터 환경을 적극 추천합니다.
- 컴퓨터에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는지, 제대로 작동하는지, 뒤 배경에 부적절한 것은 노출되지 않는지 사전에 체크합니다.
- 만일 자신의 컴퓨터에 카메라 기능이 없어서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한다면 한 손으로 들고 불안하게 면접 보는 일이 없도록 스마트폰 거치대 등 고정시킬 것을 준비하시길 권합니다.




□ 화상면접 시 준비사항 팁

[당황하지마세요]
화상 면접과 일반 대면 면접의 가장 큰 차이는 카메라를 통해 상대방의 반응이나 목소리를 확인할 수는 있으나 100% 전달되기 어려운 점을 들 수 있습니다.
- 화상 면접에서는 표정과 몸짓이 역동적으로 전달이 되지 않아 면접관의 반응이 없거나 좋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마세요.
- 화상 면접에서는 동작에 집중하기가 어려우니 최대한 표정을 풍부하게 하고 또박또박 말하도록 의식해보세요.
-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면접관에게 상황을 정중히 설명하고 놓친 부분부터 다시 질문해 줄 것을 부탁하세요.

[상대방에게 집중]
화면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이 아니라 카메라 렌즈를 정면으로 바라보면 면접관에게 면접에 집중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로 카메라를 향해 앉되 약간 앞쪽으로 몸을 기울이면 아이콘택트의 횟수가 늘어 면접관이 지원자의 표정을 더욱 또렷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시선을 피하고 허공을 바라보는 등의 행동은 이야기를 듣는 데 집중하지 않고 있는 것처럼 보이므로 주의합니다.

[면접을 마칠 때]
대면 면접과 동일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포인트를 요약하여 전달한 뒤 면접 담당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합니다.
특히, 면접관이 접속을 끊을 때까지 면접은 끝난 것이 아니니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도록 합니다.

[포트폴리오]
제시할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면접관에게 실시간으로 자료를 공유해야 할 때를 대비하여 PDF, PPT로 문서화하여 잘 정리해두세요. (혹은 출력하여 면접시 가까운 곳에 두세요)
- 영상의 경우 미리 유튜브에 업로드하여 채팅기능을 통해 url을 공유하세요.
- 기타 면접자의 커리어를 설명하는 데 공유할 내용이 있으면 채팅기능을 사용하세요.

[기타 팁1]
화상 면접의 좋은 점은 말하고 싶은 내용을 준비하여 참고할 수 있다는 것일 겁니다.
- 메모지를 준비해두면 매우 편리하겠지만 메모를 읽거나 준비한 내용을 보고 줄줄 읊어버리면 자연스러운 대화의 흐름이 끊기고 면접자 스스로 면접에 임하는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처럼 보여주는 꼴이 됩니다.
- 또한 메모한 내용이 너무 많으면 종이를 만지거나 넘기는 소리가 들리게 되고 그러한 잡음은 상대방을 불편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 메모는 최소한의 경우, 즉 꼭 하고 싶은 말을 미리 준비해 두고 마지막으로 미처 말하지 못한 것이 있는지 확인하는 정도로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타 팁2]
중간 중간 소리가 끊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대방의 질문이 잘 들리지 않은 경우에는 주저하지 말고 잘 못 들었으니 다시 한 번 말해달라고 부탁합니다. 당황하지 않고 여유 있는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글 작성시 참고문서) https://www.robertwalters.co.kr/career-advice/skype-interview.html 

이전으로

확인해주세요

서류제출시 먼저 사업관리 탭에 비워져있는 항목이 있는지 체크해주세요.
항목이 비워져 있을 시 제출되지 않습니다.
확인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

서비스 이용 및 회원가입 약관

마케팅 수신

이메일무단수집거부

Location 777, Bitgaram-ro, Naju-si, Jeollanam-do, Korea 사업담당부서 | 전남 나주시 우정로 10 전남콘텐츠기업육성센터 창의육성동 4층
Contact 061-339-6961
그누보드5 Copyright 2019 ICTWORK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