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후기] 해남의 아름다움, 그게 제 사업 아이템이 됐어요! > 카페테리아 | 전남 청년 내일로

닫기
닫기
닫기
유의사항
1. 페이지 하단 정산총괄표항목별 총괄명세서를 입력 해야합니다.
2. 첨부파일제출시 파일업로드가 완료될때까지 창을 이동하거나 닫으면 안됩니다.
3. 제출버튼 클릭후 완료메세지가 출력될때까지 창을 이동하거나 닫으면 안됩니다.
파일 업로드중입니다.
완료메세지가 출력될때까지 창을 이동하거나 닫으면 안됩니다.
로딩중

[참여후기] 해남의 아름다움, 그게 제 사업 아이템이 됐어요! > 카페테리아

본문 바로가기
/ 카페테리아

[참여후기] 해남의 아름다움, 그게 제 사업 아이템이 됐어요!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1-19 11:04

본문

50ad1b78951e0b8c44272a8b62b64923_1574128994_9416.jpg

서울에서는 찾지 못했던 해남의 아름다움 그게 저의 사업아이템이 되었어요!

 청년들이 창업을 꿈꾸게 되는 계기는 다양하다. 유명한 농수산물을 판매하고 싶어서, 새로운 블루오션에 눈에 띄어서! 오늘 소개할 청년은 타 지역에서 볼 수 없는 해남의 아름다움이 눈에 들어왔고 이를 활용할 방법을 찾았다. 여기에 12년 동안 즐긴 취미생활이 합쳐져 그만의 창업 아이템이 나왔다. 

 유투브를 활용한 웹툰 창작이라는 새로운 아이템으로 새롭게 해남에 둥지를 튼 청년. 단순한 내용의 웹툰이 아니라 해남을 배경으로 한 창작품이기 때문에 대흥사숲길, 천년숲옛길 등 해남의 향토자원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타 작품과 차별성을 드러낸다. 또한 양방향 소통이라는 새로운 콘텐츠가 우리 지역에서 처음 등장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 하다.

 청년은 상대적으로 문화콘텐츠를 접하기 어려운 군 지역의 청소년들에게 멘토링을 해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밝히는 소박한 바람을 밝히기도 했는데 그 동안의 향토자원 활용 청년창업 지원 사업은 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을지, 그 소감을 들어보자.








전남 향토자원활용 청년창업 지원사업에 참여한 계기가 있나?

 서울에서 패션 광고 대행사와 IT기업 마케팅 대행사에 다니며 디자인과 마케팅 업무를 했었는데, 나만의 일을 하고 싶다는 욕심이 들더라. 그래서 직장을 그만두고 아내의 고향인 해남으로 내려와 웹툰 작가를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해당 사업 전단지를 발견하고 지원하게 됐다.




준비중인 창업 아이템을 소개하자면?

 자전거를 타는 취미가 벌써 11년째다. 일단 내가 잘 아는 분야이다보니(하하) 자전거를 해남과 연관지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해남은 땅끝마을, 대흥사, 천년숲옛길 등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곳이 굉장히 많은데 자전거길이 제대로 정비되어 있지는 않더라.

 그래서 산악자전거를 타는 라이더들의 성장기를 통해서 해남의 아름다움을 보여줄 수 있는 웹툰(가제:BIKE SONG)을 제작할 예정이다. 유튜브를 통해 웹툰이 그려지는 제작과정을 보여주고 독자분들의 댓글을 통해 의견을 반영하려고 한다. 줄거리와 콘티는 기본적으로 내가 만들되, 독자들의 의견으로 완성되는거지. 독자들의 사진을 캐리커처로 만들거나 인물설정에 독자들의 특성을 반영할 수도 있고. 함께 만들어나가는 소소한 재미가 있는 웹툰이 되면 좋겠다.

 기본적으로는 해남의 아름다움을 알리는데 주력을 두고, 역사적·문화적으로도 소개할 예정이다. 나의 자전거 국내 여행기나 자전거 제품 리뷰, 자전거 정비 등을 소재로 할 수도 있고, 더 나아간다면 웹툰 캐릭터로 피규어나 미니어처 제작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해당 사업 참여로 도움이 된 것이 있다면 어떤 점인가.

 사업 참여 초반에는 대중적인 웹툰 플랫폼에 연재를 하는 웹툰 작가가 목표였다. 기존의 플랫폼에 연재를 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경쟁률을 뚫어야 하는 불확실성이 가장 큰 고민이었는데, 각 분야 전문가들의 교육을 시작하고 나니 돈을 버는 수단이 다양하다는 것을 새롭게 깨닫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아이템의 독창성, 고객과의 소통, 새로운 시장 개척이라는 성공 요소가 기존에 있던 나의 관념을 변화하는데 큰 계기가 됐다.

 "웹툰은 왜 웹툰 플랫폼에서만 연재 해야 하지?" 라는 의문에서 시작해 새로운 길을 모색하게 됐고, 결과적으로 웹툰 플랫폼이 아니어도 웹툰을 보여줄 수 있고 수익성과 재미까지 충족하는 방안으로 유튜브를 활용한 고객참여형 웹툰을 창업 아이템으로 발굴해냈다.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유투브로 보여주고 시청자분들이 그에 따른 아이디어나 감상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반응을 보고 줄거리와 캐릭터를 제가 다시 작업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시청자분들도 본인의 의견이 반영되는 소소한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 같다.




창업교육이나 워크샵을 통해 가장 좋았던 점은?

 사업을 처음 하는거라 사실 뭘 준비해야 할지,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모르는 것 투성이었고 특히 초반엔 자기 확신에 빠져 시야를 넓게 가지질 못했다. 그런데 오랜 경험을 가지신 전담 멘토분이 보완점을 집어주고 방향을 제시해주셔서 보다 성공 가능성 있는 사업 준비가 가능했다. 현재도 멘토링은 계속 이어지고 있어서 진행과정을 체크하고, 언제든 모르는 부분을 여쭤볼 수 있어서 심리적으로도 든든하다.

 교육중에는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인 '트리즈 씽킹' 수업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비대칭, 속성변환 등의 40가지 발명원리를 적용해 아이디어를 내고 개선된 아이템을 만들어서 조별 발표를 하고 다른 조원들의 평가를 받는 수업이었는데. 나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의견과 냉철한 평가를 받을 수 있어서 유익하고 재미도 있었다.




향후 계획이 있다면.

 웹툰의 주요 배경을 해남 두륜산과 한국의 산티아고라도 불리는 미황사길(천년숲옛길)로 설정했다. 해남의 멋스런 자연경관과 역사가 깃든 문화재의 아름다움을 웹툰과 영상컨텐츠로 보여드리고 싶다. 그 외에도 도심에서 찾기 어려운 콘텐츠를 담고 싶은 마음이 있다. 

 나는 서울에서만 살다 해남에 내려와서 아무것도 몰랐는데, 사업을 통해 멘토링을 받다보니 청소년들에게도 나같은 멘토링의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작업실을 만들어서 청소년들이 문화콘텐츠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받은 만큼 다시 기여하고 싶다. 







■ 더 알아보기 : https://jciajob.blog.me/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확인해주세요

서류제출시 먼저 사업관리 탭에 비워져있는 항목이 있는지 체크해주세요.
항목이 비워져 있을 시 제출되지 않습니다.
확인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

서비스 이용 및 회원가입 약관

마케팅 수신

이메일무단수집거부

Location 777, Bitgaram-ro, Naju-si, Jeollanam-do, Korea 사업담당부서 | 전남 나주시 우정로 10 전남콘텐츠기업육성센터 창의육성동 4층
Contact 농수산유통사업 : 061) 339 - 6971, 6967, 6964 내일로 사업 : 061) 339 - 6961 향토 창업 사업 : 061) 339 - 6968 1인크리에이터 : 061) 339-6974
그누보드5 Copyright 2019 ICTWORK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