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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도 100%! 몸에 좋은 우리 농산물로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04 14:11

본문

전남청년내일로가 만난 이달의 청년 기업가!

곡성 랑이 이지혜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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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지역의 특산물은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 특색, 심지어 인심까지 담겨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곡성은 예로부터 토란이 유명한 고장입니다. 굽이치는 섬진강과 맞닿은 양지바른 땅은 농작물이 풍부하게 자랄 수 있는 최상의 생태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최상의 여건에서 생산된 향토자원이 젊은이들의 신선하고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만나면서 농업의 6차산업 시대를 활짝 열어가고 있는데요.
곡성 토란을 가지고 제과제빵 분야에 도전장을 낸 ‘랑이’ 이지혜(32) 대표를 만나봤습니다.

 

Q. 안녕하세요. 본인과 사업장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반갑습니다. ‘랑이’ 대표 이지혜입니다.
주변에는 먹을 것이 넘쳐나지만 우리는 늘 먹거리에 대해 고민하는 아이러니한 시대에 살고 있잖아요.
우리 가족에게 혹은 우리 모두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할 순 없을까 하는 고민 끝에 직접 우리 농산물로 만든 제과를 판매하는 사업에 뛰어들게 됐어요.


Q. 제과 분야 창업을 하게 된 계기는?
A. 우연히 지인께서 서울에서 제과제빵을 배우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함께하자고 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시중에 판매하는 제과류는 수입 밀가루를 재료로 많이 씁니다.
방부제는 말할 것도 없고, 잔류 농약 성분 등 섣불리 안전하다고 말씀을 드릴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 가운데 글루텐이라는 성분은 비만이나 성인병을 유발하는 등 인체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저는 우리 밀을 사용하면서 무농약, 유기농을 추구하고 있어요.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국산 재료로만 제품을 만들고 있어서 안전하다고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늘 먹는 간식이 우리 몸을 망가뜨리는 독약이 돼서는 안 되잖아요.


Q. 토란을 가지고 제품을 만들게 된 배경과 시장 경쟁력은?
A. ‘토랑이’라는 제품을 개발해 출시를 앞두고 있어요.
녹차, 바나나, 초콜릿, 당근, 오리지널 등 5가지 맛이 있구요, 제품가격은 개당 2000원을 받고 있어요.
원료인 밀은 나주 우리 밀 농협에서, 토란은 곡성지역 농장과 협약을 맺고 저렴하게 공급받고 있답니다.
우리 밀은 수입산보다 1.5배 비쌉니다. 그럼에도 꼭 국산을 사용한다는 것이 제 사업 철칙입니다.
토란은 열을 가해도 영양분이 파괴되지 않는 식품인데요. 무색무취이기 때문에 빵의 재료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죠.
또, 달걀은 동물복지 유정란을 사용해요. 일반 무정란과 달리 닭을 방생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항생제 같은 성분이 거의 없다고 봐도 될 것 같아요.
국산재료를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는 것이 관건이구요.
앞으로는 제조공장을 통해 대량화를 통해 더욱 단가를 낮출 생각입니다.


Q. 창업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A. 재료배합에 시행착오가 많았어요.
토란가루를 많이 넣게 되면 좋지 않은 맛이 나게 됩니다.
연구 끝에 최적의 배합비를 발견하게 됐어요.
또, 토란의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토끼 모양으로 제품을 고안하게 됐답니다.
사업 초기 빵을 구우면 바닥이 볼록해져 원하는 형태의 제품이 나오지 않았는데 이 증상도 여러번 시도한 끝에 해결했어요.
곡성에서 열린 뚝방마켓에서 제품을 선보였는데, 특히 아이들한테 높은 관심을 받았어요. 시중 판매를 앞둔 제품으로 무엇보다 가격경쟁력 확보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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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판로확보는?
A. 일단은 오프라인 판매에 주력할 생각입니다.
곡성 뚝방마켓과 나주 아루나 카페 2곳에서 제품 판매에 나설 계획입니다.
온라인 판매의 경우는 제품 제작이 100% 완료되는 대로 식품안전검사를 받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켓컬리, 삿갓유통 등에서도 판매할 생각입니다.


Q. 진흥원의 향토자원 창업지원 사업에 참여해서 어떤 도움을 받았나요?
A. 유튜브나 블로그 운영 관련 강의가 도움이 됐어요.
유명한 강사분들의 강의를 개인적으로 접하기 어렵잖아요.
직접 실행해보고 막히는 부분에 대한 피드백도 받을 수 있었어요.
펀딩에 성공한 우수사례 강의도 매우 좋았습니다.
이분들 역시 수차례의 실패와 오랜 시행착오를 거쳐서 사업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동병상련의 심정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다른 창업자분들과도 소통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어요.


Q.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A. 제품개발이 막바지 단계여서 앞으로 홈페이지도 만들고, 나아가 카페도 만들어보고 싶어요. 제조공장을 통해 제품을 제작하게 되면 프랜차이즈 카페나 제과점에도 납품할 생각입니다.
인터넷판매를 통해 곡성 토란의 우수성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홍보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Q.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저는 젊음 자체가 사업 밑천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도 있잖아요.
실패해도 좋으니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봐요.
청년실업률이 높고 취업이 어려운 시대입니다. 정부나 지자체 주도의 각종 청년지원사업을 통한 지원책들이 많이 있어요.
저 같은 경우는 진흥원의 도움이 창업의 문을 열 수 있는 문고리가 되었답니다. 옛날하곤 다른 시대잖아요. 할 수 있다는 의지만 있다면 세상에 못 할 일은 없을 거예요.36cc809351071fbd4dca99beb4ff6f36_1599196372_756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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